삼성전자 글로벌 AI '콘즈넷' 기계독해 테스트 연속 1위
삼성전자 글로벌 AI '콘즈넷' 기계독해 테스트 연속 1위
  • 이덕행
  • 승인 2018.07.0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삼성전자
사진 = 삼성전자

삼성전자 세트 부문 선행 연구개발(R&D) 조직인 삼성리서치가 글로벌 인공지능(AI) 기계 독해 테스트에서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

9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삼성리서치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사가 주최하는 '마르코(MSMARCO)' 기계 독해 테스트에서 선두에 올랐다. 미국 워싱턴대학교가 진행하는 '트리비아(TriviaQA)' 테스트에서도 1위를 기록하며 AI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검증시켰다. 

마르코와 트리비아는 미국 스탠포드대학의 '스쿼드(SQuAD)', 딥마인드사의 '내러티브(NarrativeQA)' 등과 함께 요즘 활발히 연구·활용되고 있는 기계 독해 테스트 중 하나다. 시점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테스트 결과에 따라 순위는 실시간으로 변경되는 특성이 있어 삼성을 비롯한 글로벌 AI 기업들과 각국 유수 대학들이 테스트에 참가해 자웅을 겨루고 있다.

기계 독해는 AI 알고리즘이 스스로 문서를 분석하고 질문에 대한 최상의 답안을 찾아내는 것. 마르코·트리비아의 경우 뉴스, 블로그 등 다양한 웹 문서가 통째로 제시되기 때문에, 웹 문서의 짧은 한 단락을 분석해 단답형 문제를 푸는 다른 테스트보다 고도화된 기술 역량을 필요로 한다.

삼성리서치는 강화학습 기법을 적용해 역량을 높인 '콘즈넷(ConZNet)'이라는 자체 AI 알고리즘으로 테스트에 참가했다. 콘즈넷은 강화학습 기법을 적용해 역량을 높이고 있다. 강화학습은 '알파고'를 비롯한 최신 AI에 적용된 기법으로 계학습 중에서도 가장 고도화된 학습방법으로 알려져있다.

최근 AI 기술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기계 독해뿐만 아니라 컴퓨터 비전(글자, 이미지를 스스로 인식·분석하는 기술), 인식한 글자·이미지를 문제풀이로 이어가는 영상(visual) 질의응답 등 분야의 글로벌 경연이 크게 확산되고 있다. 

삼성리서치 베이징연구소의 경우 3월 국제패턴인식협회(IAPR)의 문자인식 대회(ICDAR)에서 1위에 오른 것을 비롯해, 글로벌 컴퓨터비전 테스트에서 선두권에 오르고 있다. ICDAR은 광학문자판독(OCR) 기술 부분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대회다.

삼성리서치 언어이해랩 김지희 상무 / 사진 = 삼성전자
삼성리서치 언어이해랩 김지희 상무 / 사진 = 삼성전자

삼성리서치 언어이해랩 김지희 상무(랩장)는 "실생활에서 이용자들에게 간편하게 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AI 알고리즘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며 "기술 개발과 함께 제품, 서비스, 고객대응 등에 AI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회사 내 논의도 활발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덕행 기자 dh.lee@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