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보조금 추경서 빠져…넥쏘 계약자 발동동
수소전기차 보조금 추경서 빠져…넥쏘 계약자 발동동
  • 최지웅
  • 승인 2018.04.06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전기차 보조금 1190억원 추가 투입
추경 예산안에 전기차 포함, 수소차 제외
수소전기차 '넥쏘' / 사진=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넥쏘' / 사진=현대자동차

정부의 친환경차 보조금 추가 편성에 전기자동차만 포함되고 수소연료전지전기차(FCEV)는 배제돼 논란이 예상된다.

기획재정부는 5일 친환경차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반영해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전기차 물량을 기존 2만대에서 2만8000대로 늘리고 예산 1190억원을 추가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추가 편성에 수소전기차는 포함되지 않았다. 정부는 특정 업체에만 혜택을 줄 수 없다는 이유로 수소차를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수소전기차를 생산하는 국내 업체는 현대자동차뿐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전기차는 미세먼지 경감을 위한 대책의 성격도 있고 복수의 업체들이 생산하고 있어 추경에 반영했지만. 수소전기차는 특정 업체만 관여돼 추경예산을 편성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올해 수소차 국고 보조금을 대당 2250만원으로 설정했다. 이는 전기차 국고보조금(최대 1천200만원)보다 약 1천만원 높은 금액이지만, 보급 가능대수는 240여대로 적다.

이 같은 제약 조건에도 불구하고, 수소전기차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폭발적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달 19일부터 사전 판매에 들어간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는 사전예약 첫날 733대가 팔렸다. 보급 가능대수를 단 하루만에 넘어섰다.

이달 4일까지 넥쏘는 1164대가 판매됐다. 900대가 넘는 차량은 보조금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정부의 이번 결정으로 보조금이 확대될 것이라 기대하고 수소전기차를 구입한 소비자들은 허탈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소전기차는 보조금 의존도가 매우 높다"며 "보조금 지원을 받지 못하는 넥쏘 사전 예약자들이 차량 구매를 취소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추경 정부안이 국회에서 논의되는 과정에서 수소차 보조금이 편성될 여지는 남아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이번 정부안에 더해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국회에서 심도 있게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웅 기자 jway091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