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세계 4대 AI 강국 노린다…5년간 2조2000억 투자
한국, 세계 4대 AI 강국 노린다…5년간 2조2000억 투자
  • 최지웅
  • 승인 2018.05.16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정부가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AI)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5년간 2조2000억원을 투자한다. 2022년까지 세계 4대 AI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각오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15일 오후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6차 회의를 개최하고, AI 연구개발(R&D) 전략과 지능형 산림재해대응 전략 등을 심의·의결했다. 

전략안에 따르면 정부는 AI 인재 양성을 위해 2022년까지 전국 대학원 가운데 6곳을 인공지능 대학원으로 선정해 지원할 방침이다. 또 기존 대학들의 AI연구센터에도 지원을 강화해 석·박사급 연구 인력 1400명을 육성한다.

이날 장병규 위원장은 "현재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기술력은 美‧中 대비 취약하지만 인공지능의 기반이 되는 ICT 산업이 두루 발전되어 있고, 분야별로 상당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비해 인공지능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양호하다"며 "민관이 합심한다면 글로벌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우수 인재를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긍정적인 비전을 제시했다.

실제로 국내 AI 기술력은 2014년 대비 미국과 격차가 감소했으나 여전히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정부가 AI R&D 투자 확대에 나서고 있으나 주요국 대비 투자 규모는 여전히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기업은 시장 불확실성으로 AI 투자를 늦게 시작해 최근에야 본격적으로 투자와 M&A에 나서는 상황이다.

반면, 해외에서는 미국 정부가 AI 기술 혁신가로서의 역할을 자처하고, 원천 기술을 개발 후 민간에 이양하면서 시장 주도의 혁신적 제품 서비스 상용화를 견인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 국방부 CALO(Cognitive Assistant that Learns and Organizes) 프로젝트 중 음성개인비서 연구부분이 독립해 벤처기업 시리가 설립됐고, 이를 애플이 2억 달러(2142억원)에 인수 후 아이폰4S에 탑재한 사례가 있다.

중국 또한 3년간 1000억위안(17조원)의 AI 인력 양성을 추진하는 한편 바이두 자율차와 텐센트 의료, 알리바바 스마트 시티 등 분야별 특화플랫폼을 육성 중이다. 

정부는 AI 기술력 확보를 위한 중점 추진과제로 공공분야(국방·의료·안전 등)를 대상으로 대형 AI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또 현행 AI R&D 챌린지를 미국 미국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 그랜드챌린지 형태로 확대 개편한다. 대규모 병렬 처리용 AI 반도체 기술개발 등 고위험·차세대 기술 분야에 대한 중장기 투자 지원도 병행할 계획이다.

AI 적용 시 후보물질 개발 단축 및 AI 알고리즘 고도화 등 동반혁신이 가능한 신약·미래소재 등을 대상으로 'AI+X(타분야)' 융합도 강화한다. 이를 통한 신약 후보물질 탐색기간은 5년에서 1년으로, 개발주기도 15년에서 7년으로 절반이 단축된다.

AI를 활용해 신제품‧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 중심 융복합 인재는 2022년까지 3600명 규모로 양성한다. 이외에도 AI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AI 서비스 개발에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 지원을 위해 슈퍼컴 5호기에 AI 전용 자원을 할당한다. GPU(Graphics Processing Unit)기반 전용시스템을 활용해 2022년까지 연간 400여개 기업 등이 활용 가능한 컴퓨팅 파워도 제공한다.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는 2022년까지 1억6000만건을 구축해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인 ’AI 허브‘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또 4차위가 의결한 '지능형 산림재해대응 전략'은 효과적인 산림자원 관리를 위해 지능정보기술(ICBMA) 활용을 확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사물인터넷(IoT) 기반 산사태 조기감지 시스템, 딥러닝 기반의 밀착형 산불감시체제 등 지능형 정보체계를 통해 산림재해 예보를 고도화 한다. 국민을 대상으로는 산림재해정보 안내서비스를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