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신규 암호화폐 '팝체인' 상장 철회...커뮤니티 비난 여론
빗썸, 신규 암호화폐 '팝체인' 상장 철회...커뮤니티 비난 여론
  • 최지웅
  • 승인 2018.05.16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빗썸 홈페이지
사진=빗썸 홈페이지

빗썸이 오는 17일 상장 예정이었던 '팝체인(PCH)'의 논란이 커지자 상장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은 16일 공지를 통해 "다른 거래소에 팝체인 상장이 결정된 후 빗썸에서의 거래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팝체인은 팝콘TV와 셀럽TV를 활용한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제작 과정에서 발행되는 가상화폐다. 지난달 30일 첫 선을 보여 공개된지 약 2주가 지난 최신 암호화폐로, 아직 공개 암호화폐 모집(ICO)도 진행하지 않았다.

빗썸은 당초 이 암호화폐를 세계 최초로 상장시킨다는 계획으로 지난 15일 오후 빗썸프로(PRO)를 통한 거래 지원과 관련 이벤트 내용을 가입자들에게 공지했다.

하지만 이 소식이 전해지자 암호화폐 관련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팝체인이 상장되면 피해자가 양산될 것이라는 우려와 비판이 퍼지기 시작했다. 우선 보유자가 18명이라는 소수에 불과하다는 점은 물론, 상위 2명이 90%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세 조작 의혹이 일었다.더이엔엠이 자산규모가 1000억원에 불과한데 암호화폐 발행 총량은 6000억원이나 된다는 점, 재무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도 논란에 불을 붙였다.

여기에 개발자가 빗썸 출신이라는 소문이 퍼지자 거래소가 스스로 보유한 암호화폐를 개인에게 떠넘기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과 반발도 일었다. 특히 빗썸이 그동안 다른 암호화폐 신규상장시 당일에야 이를 공지한 것과 달리 이번에는 더 이른 시기에 공지한 점도 의혹을 가중시켰다.

결국 빗썸은 이를 전면 보류하고 다른 거래소에서 먼저 팝체인 거래를 지원하면 자신들도 그때 다시 검토하겠다며 물러선 입장을 보였다. 공지문에서 빗썸은 “확인되지 않은 여러가지 허위 사실들이 시장에 유포되어 해당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불안감이 팽배해 있는 사실을 인지하게 됐다”고 밝혔다.

빗썸 관계자는 “암호화폐 신규상장시 사업 구조나 기술 방식 등에 대한 평가를 거쳐 거래지원 여부를 결정한다”며 “팝체인의 경우에도 관련 절차를 거쳐 충분히 자격이 있다고 판단해 상장을 진행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지웅 기자 jway0910@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