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김부겸 장관 "추석전까지 메르스 종식" 사명감 강조
행안부 김부겸 장관 "추석전까지 메르스 종식" 사명감 강조
  • 백종모
  • 승인 2018.09.1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스 확산 방지 대책 논의 회의 모습 / 사진=행정안전부
메르스 확산 방지 대책 논의 회의 모습 / 사진=행정안전부

 

행안부 김부겸 장관이 메르스 확산 방지 대책 논의 회의에서 추석 전까지, 메르스를 종식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행정안전부는 10일 오전 전국 17개 시·도 부단체장과 질병관리본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하여 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주요 논의사항은 접촉자 관리방안에 대해 질병관리본부의 당부 사항을 다시 한번 전달하고 각 시·도별 대응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실효성 있는 대책 추진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시·도별 방역대책반을 구성·운영하고 확진자가 발생한 서울시는 구청별로 방역대책반을 운영하는 등 총력대응 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우선, 수동감시 대상인 일상접촉자도 지자체 전담요원을 지정하여 매일 안내 전화를 통해 증상 발현 여부를 확인하는 등 능동감시자에 준하여 관리하기로 했다.

밀접접촉자 중 '자가 격리자'에 대해서는 생필품 및 부식을 제공하여 격리기간 동안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다.

그리고 접촉자 중에서 의심증상이 발현될 경우 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말고 1339 콜센터나 지역 보건소에 먼저 연락하여 음압구급차량을 이용하도록 대상자들에게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또한, 국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지자체가 중심이 되어 의사, 약사 등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기구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서울·인천·경기 등 밀접접촉자가 있는 시·도에서는 환자와 보건소·재난부서·경찰 등을 1:1로 매칭하여 관리하는 '전담 공무원' 지정을 완료하였으며, 1일 2회 이상 방문 또는 전화·문자 등으로 건강 상태를 직접 점검·확인(능동감시) 하고 있다. 10일 현재 밀접접촉자는 서울(10명), 부산(1명), 인천(7명), 광주(1명), 경기(2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김부겸 장관은 "2주 후면 국민들의 이동이 가장 많은 추석인 만큼, 그 전까지 메르스를 종식시키겠다는 각오와 사명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한편 앞선 8일 질병관리본부는 국내에서 2년여 만에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메르스 감염 확진자는 서울에 사는 61세 남성 A씨로, 8월 16일부터 9월 6일까지 쿠웨이트 방문 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를 거쳐 입국했다. 8월 28일 설사 증상으로 8월 28일 현지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았고, 귀국 중에도 설사 증상이 있어 공항에서 바로 삼성서울병원 응급실로 내원했다. 진료 결과 발열과 가래, X선상의 폐렴 증상이 확인돼 국가지정 격리병상인 서울대학교병원으로 이송됐으며, 8일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검사를 시행한 결과 메르스로 확진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인천공항 검역소 서울시 등과 함께 항공기 탑승객 등 환자의 접촉자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9일 현재 환자의 가래나 분비물에 접촉 가능성이 큰 21명의 밀접접촉자를 파악한 상태다. 확진자와 같은 비행기에 탑승했으나 밀접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았던 영국인 여성 B씨(24)가 발열과 기침 등의 증상을 보였으나 1차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다.

백종모 기자 phanta@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