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는 차 안에서도 VR·스트리밍 게임 끊기지 않는 5G
달리는 차 안에서도 VR·스트리밍 게임 끊기지 않는 5G
  • 뉴스편집팀
  • 승인 2019.01.16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광화문 일대서 세계 첫 5G 체험버스 시승행사
"이동 중에도 고품질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 경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16일 오전 서울 KT 광화문빌딩 웨스트(West). 연녹색의 세계 최초 5세대 이동통신(5G) 체험버스가 시승행사에 참석한 기자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버스 지붕에는 인근 5G 기지국에서 신호를 받아 와이파이(WiFi)로 변환한 뒤 버스 내부 기기에 전송해주는 5G 모바일핫스팟(MHS)이 설치돼 있었다.

5G 상용망을 기반으로 한 KT의 체험버스는 전날부터 광화문에서 시범 운행을 시작했다. 광화문역에서 출발해 서울역과 숭례문을 거쳐 광화문역으로 돌아오는 경로다.

오는 24일까지 하루 5차례 운행되지만 신청을 받은 지 사흘 만에 좌석이 매진될 정도로 인기가 많다. 25일 이후 다음 달 2일까지 운행되는 강남역 코스도 대부분 매진됐다.

버스에 탑승하자 흰색의 대형 좌석 10개가 보였고, 창문 대신 설치된 스크린에서 5G 홍보 영상이 나오고 있었다.

직원 안내에 따라 가상현실(VR) HMD(머리 착용 디스플레이)를 쓰자 KT의 VR 콘텐츠 '라이브 온 360' 화면과 손에 쥐고 있던 리모컨 모형이 눈에 들어왔다.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드라마·영화 등 각종 콘텐츠 중 '로버트 태권브이(V) 리얼리티'를 리모컨으로 선택하자 하늘에 있는 블랙홀 모양의 공간에서 괴물이 한강 위로 떨어지는 모습이 생생하게 재생됐다.

이윽고 나타난 태권브이와 괴물 간 결투 모습도 상하좌우 360도 각도로 볼 수 있었다.

초기 화면으로 복귀해 연애 소재 VR게임 '러브 레볼루션'에 접속하자 스키장, 카페 등 선호하는 장소에서 여성 캐릭터와 대화하며 호감도를 쌓는 게임이 실행됐다.

버스가 서울역에서 회차하는 동안 한차례 초점이 흩어져 리모컨으로 교정하기는 했지만 약 8㎞ 거리를 운행하는 30분 동안 와이파이가 끊기거나 느려지는 현상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광화문~서울역 일대와 강남역 일대에 5G 기지국이 충분히 설치된 덕분이다.

차량 이동 중에도 어지럼증 없이 고품질의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VR 헤드셋을 벗자 러브 레볼루션 속 여성 캐릭터의 실제 모델이 깜짝 등장하는 이벤트가 연출되기도 했다.

러브 레볼루션 게임은 좌석 옆에 비치된 스마트폰에서도 즐길 수 있었다.

실제 게임 용량은 100GB에 달하지만 스마트폰에 깔린 게임의 용량은 223MB에 불과했다.

원격 서버에서 게임을 실행하고 이용자 단말기로 스트리밍(실시간 재생)하는 방식의 게임이기 때문이다.

롱텀에볼루션(LTE)보다 20배 빠르고 지연속도가 10분의 1 수준인 5G 네트워크 덕에 스트리밍 게임이 안정적으로 실행될 수 있게 됐다.

오는 3월 개인 고객용 5G 상용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스트리밍을 이용한 VR, 증강현실(AR) 게임과 영상 콘텐츠가 대거 출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미니 데이터센터'로 불리는 모바일에지컴퓨팅(MEC·사용자와 가까운 곳에 서버를 위치시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 보편화되면 비싼 칩과 부품 대신 클라우드 서버의 컴퓨팅 파워를 이용해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저가 스마트폰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도 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5G가 무엇인지, 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 해소하기 위해 체험용으로 시행했는데 일반 고객 반응이 굉장히 좋다"며 "오는 3월 공식적으로 5G B2C 서비스가 출시되면 속도, 화질 면에서 월등한 5G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harrison@yn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