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치플레이션 시대 뭘 많이 먹나 봤더니···편의점 인기 점심 메뉴는 '김밥'
런치플레이션 시대 뭘 많이 먹나 봤더니···편의점 인기 점심 메뉴는 '김밥'
  • 권희진
  • 승인 2023.05.18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U, 점심 시간대 간편식품 판매 동향 분석··· 매출 1위는 도시락
사진제공=BGF리테일
사진제공=BGF리테일

 

[스마트경제] 최근 런치플레이션으로 인해 편의점 간편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도시락과 김밥이 점심 식사 쌍두마차로 인기를 끌고 있다.

18일 편의점 CU에 따르면 올해 1월 1일부터 이달 16일까지 점심 시간대(오전 11∼13시) 간편식품 판매 동향을 분석한 결과 판매 비중이 가장 높은 메뉴는 김밥(31.4%)으로 전체 3분의 1을 차지했다.

이어 삼각김밥(28.1%), 도시락(23.3%), 샌드위치(10.3%), 샐러드(4.9%), 햄버거(2.0%) 등 순이었다.

반면, 판매량에서는 김밥(31.4%) > 삼각김밥(28.1%) > 도시락(23.3%) > 샌드위치(10.3%) > 샐러드 (4.9%) > 햄버거(2.0%) 순으로 김밥이 간편식품 전체 판매량의 약 1/3을 차지할 정도로 가장 높은 판매 지수를 보였다.

이는 가성비 점심 메뉴로 도시락을 찾는 수요와 함께 이 보다 더 저렴한 김밥을 찾는 소비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물가 부담에 저렴한 한 끼를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격 민감도가 그 만큼 높아진 탓이다.

실제, 입지별 매출을 보면 전체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주택가를 제외하고 도시락은 직장인이 많은 오피스가의 비중이 27.0%로 가장 높았고 김밥은 상대적으로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학생들이 많은 대학가의 비중이 25.9%로 가장 높았다.

특히, 중간고사 기간이었던 지난 4월 대학가에서 김밥의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은 89.8%로 도시락 매출 신장률인 47.1% 보다 약 2배 가량 높을 만큼 압도적인 선호도를 보였다.

CU에서 이달 출시한 ‘백종원 우삼겹 한줄 김밥’은 판매 직후부터 김밥 카테고리 내 매출 1위를 유지하면서 5월 김밥의 전월 대비 매출신장률을 23.8%나 끌어올렸다.

이는 간편식품의 품질 향상을 위해 차별화 메뉴 개발과 함께 토핑 증량 등 전문점 못지 않은 상품을 선보이는 한편, 제조 공장의 자동화 설비에 대한 선제적 투자로 합리적인 가격을 꾸준히 유지해 온 결과로 CU는 풀이했다. 

BGF리테일 간편식품팀 노수민 MD는 “외식 물가 상승으로 편의점 간편식품에 대한 수요가 전반적으로 높아지며 최근 도시락과 함께 김밥의 매출까지 동반상승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띈다”며 “CU는 앞으로도 고객들의 소비 동향을 면밀히 살펴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상품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CU는 이달 말까지 백종원 물가안정 시리즈 도시락 3종을 11~14시에 카카오페이 머니로 결제하면 5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는 타임 세일도 진행한다.

 

 

권희진 기자 hjk7736@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