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AI 선도대학 원년’ 선포 통한 인공지능 기반 교육 혁신 ‘박차’
서울사이버대, ‘AI 선도대학 원년’ 선포 통한 인공지능 기반 교육 혁신 ‘박차’
  • 복현명
  • 승인 2024.02.14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학과와 AI융합대학의 콜라보, AI 전문 융합 교육 제공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사진=서울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사진=서울사이버대.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가 2024년을 ‘AI 선도대학 원년’으로 설정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인공지능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대학교육을 혁신하고자 공과대학 내 인공지능학과를 개편, AI 교육의 본부 역할을 담당한다. 

인공지능학과는 기존 어렵고 멀게 느껴지던 인공지능이라는 벽을 허물고 더 쉽고 재미있는 교육을 통해 모두에게 친숙한 AI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기술의 기본 원리와 실무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머신러닝, 딥러닝을 기반으로 최근 트렌드인 자연어처리, 강화학습, 생성형AI 등으로 구성된, 기초부터 심화까지 아우르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또한 프로젝트 기반 수업(PBL),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을 함양, 이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 재학생들이 인공지능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또한 인공지능+X 융합교육을 위한 AI융합대학을 신설했다. 

개편된 AI크리에이터학과와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 AI스마트팜학과를 편성해 AI 전문 융합 인재를 육성한다. 

인공지능학과와 AI융합대학의 콜라보를 통해 기존 학문의 경계를 넘어서는 인공지능의 전문, 융합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먼저 AI크리에이터학과는 AI기술을 미래 미디어에 적용, 콘텐츠를 제작, 구현할 수 있도록 전문 교육을 제공한다. 

AI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 1인방송&라이브 스트리밍 크리에이터, 가상 환경 영상 제작자, 가상 캐릭터 디자이너, 미디어 기술 연구, 개발자, 미디어 교육자, 미디어 컨설팅, 전략 기획자, 스타트업 창업자들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가능하다.

AI서비스마케팅학과는 경영 전반에 대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AI를 적용해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 육성을 위해 개설되었다. 

마케팅, 데이터관리, 정보처리, 유통관리 등 경영, 데이터 관련 다양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졸업 후에는 경영 전반, AI 적용 업무 수행의 모든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AI부동산빅데이터학과는 현장실무 중심의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부동산전문가 교육을 위하여 개설됐다. 부동산인공지능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졸업 후 진로로는 부동산데이터분석 컨설턴트, 부동산시장 트렌드 분석가, 부동산 스타트업, 부동산중개법인, 공인중개사무소, 부동산 개발회사, 부동산데이터분석가, 데이터기반 마케팅 전문가 등으로 활약 가능하다.

AI스마트팜학과는 기존 원예생명공학분야는 물론 신규 생성되는 스마트팜 분야까지 총망라한 ICT분야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개설됐다. 농촌지도사, 농업연구사 등 스마트팜 분야의 농업직 공무원이나 생명공학회사, 종자회사, 작물육종회사, 농약회사, 작물보호제회사, 조경회사, 제약회사 등 각종 분야에 진출 가능하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2024학년도 상반기 신·편입생 모집을 이달 15일 마감한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