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폰 배터리 교체비 돌려준다…한국은 6만6천원
애플, 아이폰 배터리 교체비 돌려준다…한국은 6만6천원
  • 이덕행
  • 승인 2018.05.2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폰 X / 사진 = 애플
아이폰 X / 사진 = 애플

애플이 구형 아이폰 배터리 성능 저하로 문제가 된 '배터리 게이트' 이전에 배터리를 교체한 고객에게 일부 비용을 환급한다.

애플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해 1월 1일부터 12월 28일 사이에 아이폰 6 이후 모델의 배터리를 보증기간 이후 교체한 사람들에게 50달러를 지원하겠다"고 안내했다. 애플코리아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대상 고객에게 6만 6000원의 크레딧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단,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완료된 배터리 교체 서비스만 대상에 해당된다. 사설 수리업체를 이용한 고객은 환불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6만 6000원은 계좌 이체로 지급되거나 배터리 교체 서비스 비용 결제에 사용된 신용카드로 환불된다. 애플코리아는 환급 대상 고객이 이달 23일부터 7월 27일까지 크레딧 지급 방법이 적힌 이메일을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플 환불 정책 / 사진 = 애플코리아
애플 환불 정책 / 사진 = 애플코리아

 

애플코리아는 본사 방침에 따라 작년 12월 28일부터 아이폰6 이후 모델의 배터리 교체비용을 10만 원에서 3만 4천 원으로 6만 6천 원 인하했다. 이번 조치로 작년에 배터리를 교체한 고객 역시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배터리 게이트'는 애플이 작년에 신형 iOS를 배포하며 구형 아이폰에 성능저하를 가져올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 사건이다. 2017년 말부터 다수의 아이폰 이용자들이 iOS11 업데이트 이후 성능이 저하됐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애플은 "아이폰에 탑재된 배터리는 잔량이 적거나 기온이 내려갈 때 전력공급에 차질이 발생한다. 이는 아이폰이 계기치 못하게 꺼지는 현상을 초래하는데 이런 현상을 막기위해 자체적인 업데이트를 했다"고 의혹을 인정했다. 성능을 일부러 떨어뜨려 배터리 사용을 줄이겠다는 의도였다.

전체적인 성능 저하가 아닌 배터리 수명에 따라 차등적으로 기능이 저하된다는 의미였지만 사전 고지 없이 이런 기능을 추가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큰 비판을 받았다. 전 세계의 아이폰 이용자들이 집단 소송을 시행했고, 각국 언론은 "애플이 새 아이폰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속도를 지연한 것이 아니냐"며 애플의 정책을 비판했다. 

결국, 애플은 공식 사과와 함께 피해 보상을 약속했다. 또한, 배터리 성능 제한 옵션을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iOS를 업데이트했다.

이덕행 기자 dh.lee@dailysmar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